Ⅰ. ICT 활용 교육의 이해
1. ICT 활용 교육의 개요
ICT의 개념
○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
○ 기존의 정보 기술(IT) 개념에 Communication 즉,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포함함
○ 좁은 의미 : 정보를 검색, 수집, 전달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신 등의 도구(technology)를 의미
○ 넓은 의미 : 도구를 활용하는 기술(skill) 혹은 기법(techniques)과 도구를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포함함
ICT 활용 교육이 필요한 이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국가와 사회 각 부문의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혁을 이끌어 나갈 인재 양성이 국가의 핵심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교육정보화 종합 추진 계획’이 2000년도에 조기 완료되어 교육정보화의 물적
기반이 충분히 정비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학교의 물적 기반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지식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과 내용의 개선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의 차이점
○ ICT 소양 교육이란,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대한 교육으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
○ ICT 활용 교육이란, 기본적인 정보 소양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ICT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조화
ICT 활용 교육은 ICT 소양 교육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그러므로 ICT 활용 수업을 설계할 때에는 학생들의 ICT 소양 수준에 맞는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은, 두 가지 교육이 서로 연계하여 이루어질 때에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국어 교육의 경우, ICT 활용이 단순히 교육의 도구로서 의미 있는 것이 아니라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국어과 고유의 교육 내용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ICT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조화는 절실히 필요하다.
2. ICT 활용 교육의 일반적인 필요성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 활동 제공
ICT를 교과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 방법에서 좀 더 다양한 교육 방법으로의 변화를 꾀할 수 있으며, 물리적 교수․학습 공간인 ‘교실’에 제한된 교육 환경에서 탈피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과 환경의 다양화 및 확대는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을 존중하며,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의 제공
ICT를 활용한 정보 검색 및 의견 교환을 통해 학습 목표와 전략 수립, 결과 평가 등 일련의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지원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ICT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가 정보 검색 및 수집, 분석, 종합 등 새로운 정보 창출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다.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의 촉진
문제 해결 학습(Problem Solving Learning), 프로젝트 학습(Project-Based Learning), 상황 학습(Situated Learning), 협동 학습(Cooperated Learning) 등 다양한 수업 활동을 ICT 활용을 통해 가능하게 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적, 양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교육의 장 확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ICT의 활용을 통해 교육의 장 을 더욱 확대할 수 있다. 이는 교수․학습 공간의 확대, 교수․학습 대상자의 확대, 교육의 시간적 확대 등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공간이나 대상적 측면의 제한을 ICT 활용을
통해 극복함으로써 무제한적으로 교수․학습의 기회와 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3.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의 유용성
국어교육에서의 ICT 활용 연구는 ICT라는 정보통신기술로 세부화하여 이루어지기보다는 매체 활용 혹은 매체 언어 교육이라는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이는 범람하고 있는 미디어와 정보의 영향권에서 제시된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문제가 점점 중요해지면서, 국어교육 고유의 내용 영역을 확장할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고, 또 새로운 국어수업 방법 탐색의 차원에서 매체 활용이 관심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ICT 활용 교육을 비롯한 매체 언어 교육 관련 논의는 국어교육의 주요 자료를 인쇄 텍스트에서 다양한 미디어 텍스트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박인기 외, 2000)이나, 매체 언어 교육을 본격적으로 체계화한 연구(최병우․이채연․최지현, 2000), 매체 언어의 소통 원리에 주목한 연구(김동환 외, 2000) 등에 대한 검토와 논의를 통하여 다음 네 가지의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의 유용성’이 추출되었다.
자발적 학습 동기의 원천
학습자들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 ICT를 활용할 수 있다. 아동기에서부터 정보통신 매체를 지속적으로 접해 온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에 이러한 경험을 활용할 수 있게 유도한다면, 학습자들은 보다 친근하게 학습에 임할 수 있을 것이고, 결과적으로는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정보통신 매체의 활용은 일종의 선수학습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학습자들이 특별히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도구인 셈이다. 이미 학습자에게 친숙한 의사소통의 매체로서 ICT를 활용하면서 국어 교육 본연의 학습내용으로 들어간다면, 국어 교육의 목표를 보다 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역동적인 언어 자료의 보고와 의사소통 활동의 장
매체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당대의 언어 사용의 실태와 양상을 잘 보여 준다. 예를 들어 TV와 같은 대중 매체에서 사용되는 언어나 인터넷에 올려지는 글들에서 당대 사람들의 언어 사용 방식이나 새로이 만들어진 언어, 좋아하는 표현 등 생생한 언어 자료들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은 변화가 가장 민감한 매체라는 점에서 ICT 활용 교육은 죽은 언어가 아닌 살아있는 언어를 수업에 끌어들일 수 있는 것이다.
발산적 활동과 비판적 변용력 적용의 장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 등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의사소통 능력은 주어진 상황 안으로 수렴되는 학습활동보다는 학습자의 발산적 활동을 통해 더욱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발산적 활동 방법의 모색은 국어과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필수적인 일인데, 게시판의 글쓰기나 채팅, 이메일 등을 활용한 경우에 일반적인 교실 수업에서보다 양적․질적인 면에서 보다 적극적인 학습자의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국어 생활 문화의 경험 및 실험의 장
국어교육은 궁극적으로 생활 문화로서의 국어 활동을 지향한다. 교과서와 교실, 학교의 범주 내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교육은 이러한 거시적인 지향점들을 고려하였을 때는 그 의미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특히 학습자가 거리감을 느끼게 되는 권위 있고 특별한 능력을 갖춘 사람의 글이나 말 등의 제재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경우 교수자에서 학습자로의 일방적인 흐름이 형성되어 정작 언어 활동 능력을 습득하는 데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ICT 환경은 학습자가 거리감을 느끼지 않고 생활 주변의 실제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제재를 다양하게 학습자에게 제공하여, 이를 경험하도록 할 수 있다.